top of page
성인 교육 과정

사회적경제로의 초대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착한 성품을 지니고 있어 본래 선량한 존재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인간은 또한 약한 존재이기에 자신의 욕심에 무릎을 꿇고 주변 상황에 휘둘리며 체면을 차리느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간으로 해야 할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예사로이 저지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인간은 걸핏하면 자기중심적인 발상으로 행동을 하거나, 자칫 겸손을 잊고 거만하게 굴기도 합니다. 타인을 시기하거나 원망을 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처럼 비뚤어진 마음으로는 올바르게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유리한 판단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보편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선한 생각’을 지니면 운명이 호전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을 돕는 착한 마음이 우주의 법칙에 꼭 들어맞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주에는 모든 것을 성장하고 발전하게 하는 자연의 힘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를 ‘우주의 법칙’이라고도 합니다.

우주의 법칙에 순행하느냐 역행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운명이 결정됩니다. 나만 잘되면 된다는 비뚤어진 사고는 우주의 법칙을 거스르므로 운명이 절대로 호전되지 않습니다.

한편, 모두 발전하기를 바라는 고운 심성은 우주의 법칙과 일치하므로 근사한 운명이 펼쳐질 것입니다.

모든 삼라만상을 생성하고 발전시키는 의지가 흐르고 있는 우주 속에서 그 흐름에 순행하고 겸허하고 성실하며 배려심이 넘치는 고운 마음으로 일과 인생에 몰두한다면 훌륭한 성과가 찾아올 것입니다. 반면에 자신만을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밀어내고서라도 자신만 성공하기를 바라는 우주의 흐름에 역행하는 행위를 계속한다면 분명 인생은 막다른 궁지로 몰리고 말 것입니다.

“인간의 목표는 풍부하게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풍성하게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법정 스님의 말씀처럼 우리 사회를 위한 ‘선한 생각’을 토대로 한 사고와 철학을 지니고 실천해야 꾸준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을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위한 사람 중심의 경제’인 사회적경제에 초대하는 이유입니다.


재미난청춘세상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조회수 25회댓글 1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사회적경제 리더 7기 과정 Executive Summary

2023년도 사회적경제 리더 7기 과정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재미난청춘세상이 열린 지 어느덧 4년이 되었습니다. 재미난청춘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열과 성으로 과정을 이끌어 주신 멘토님과 열정으로 참여해 주신 7기생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청춘들이 재미나게 꿈을 펼쳐 나가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첨부: 사회

bottom of page